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교회

square72_pink.gif   우리는 세상과 친밀한 열린공동체를 통한 이웃단계와, 예수그리스도를 믿기로 결심한 새가족단계 그리고 우리교회에 등록하고 교회의 목적에 헌신한 가족단계로 구분한다.

 

 square49_pink.gif 1.이웃 단계(전도단계)


‘이웃단계’는 전도단계를 말한다. 이웃과 관계맺기, 열린공동체로의 초대와 환대를 통해 변화된 삶 보이고 소개하며, 사랑의 신뢰관계를 통해 새로운 삶으로 사람들을 초청을 하고 그리스도를 영접하도록 돕는 단계이다.  이 ‘이웃단계’는 계단으로 묘사한다. 그것은 새로운삶으로의 초대와 결단 그리고 출발은 자신 안에 새로운 기초 곧 예수그리스도에 의한 기초를 놓는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기초를 놓기 위해서는 반드시 땅을 파내려 가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계단으로 묘사하였다.  이 이웃단계는 자유, 변화, 비젼, 경배의 과정을 거친다.

 

 

 

 

 

 

 

 square49_pink.gif 2.새가족 단계(교회소속하기)


이 단계는 전도를 통해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을 교회로 연결하고 교회에 소속하도록 돕는 단계이다.  전도된 사람을 우리 교회나 가까운 교회로 연결한다.  이렇게 우리교회에 연결된 사람과 자진 출석한 사람을 포함하여 새가족이라고 부른다.  모든 사람은 반드시 새가족 과정을 통해 우리교회 교인으로 등록된다.  이 과정을 통해 새가족은 교회와 친해지며 사역자, 타 교우와 친밀해진다.  무엇보다도 구원대한 확신을 점검하며, 기초교리를 공부한다.  교회의 소속에 대한 유익, 의무, 교회의 비젼과 구조등을 소개받는다.  교회의 비젼 선언에 동의하고 의무에 서약하는 것으로 교회와 함께 하나님을 경배하는 삶을 시작하기로 결단하면 등록을 통해 교회의 가족이 된다.  이 새가족단계역시 자유, 변화, 비젼, 경배 과정을 거친다.

 

 

 

 

 

 square49_pink.gif 3.가족 단계(양육, 훈련 단계)


이 단계는 새가족 과정을 거치고 등록한 교인을 교회의 비젼에 따라 하나님을 예배하는 삶을 살도록 양육하고 훈련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 역시 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그 첫 번째는 제자양육 과정으로 믿음으로 얻게된 신분의 전환(많은 그리스도인이 이 단계에서 머문다)을 확신하며 그에 합당한 삶의 방식을 따라 살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죄로부터의 자유한 삶을 통해 그리스도께로의 주권이양 훈련이 시작된다.  인생의 모든 문제의 원인인 죄로부터의 자유를 선포하고 성취해 가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서 거룩한 영적 습관(말씀과 기도)을 익히게 된다.

  죄로부터의 자유한 삶을 누리기 시작한 사람은 반드시 자기의 삶에서 변화를 경험하게 되어있다.  이러한 삶의 변화를 더 깊이 살도록 하는 것이 두 번째 단계인 제자훈련과정이다.  이 과정은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누려야할 삶으로의 전환 훈련이다. 이 과정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깊이 경험하며사랑에 의해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며, 죄로 인한 모든 상처가 치유되고 회복된다.  이처럼 변화된 삶은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게된다.  더욱더 온전한 사랑으로 변화된 삶으로 이웃을 사랑하기위해 그리스도의 삶의 방법을 배우고 본받는 과정이다.

   이처럼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 우리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으로 변화된 삶을 사는 사람은 자기 삶의 목적의 전환이 있어야한다.  이제 ‘다른 사람’, ‘다른 삶’을 시작한 사람은 온전한 목적을 향해 모든 것이 재 정립되어야한다.  우리는 믿음으로 이루어야할 우리의 삶이 있다.  따라서 세 번째 단계인 사역훈련과정을 통해 모든 성도는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발견하며 구체적으로 세상을 향한 사역을 감당하도록 준비된다. 우리는 믿음으로 각 지체로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몸이 되었으며 이 그리스도의 몸 됨은 각 지체와의 유기적인 연합을 통해 세상에 봉사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과정을 통해 모든 성도는 자신의 은사를 발견하며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를 계발하여 그리스도께로부터 자신의 삶의 터전으로 보냄을 받게된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는 ‘매이는 자유’를 훈련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마땅히 하나님 안에서 자유함을 누리지만 하나님나라를 위해 기꺼이 ‘매이는 자유’도 훈련하는 것이다.  우리교회의 모든 제직은 사역훈련을 마치고 공동체안에서 소그룹(방)을 인도하여야만 한다.

위와같이 자유, 변화, 비젼의 삶이 지속될 때 우리는 하나님을 경배하는 삶을 산다고 한다.  이제 하나님을 경배하는 삶을 위해 네 번째 과정인 평생훈련을 통해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는 삶을 사는 주권전환이 일어나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온 생을 통해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우리의 죄성과의 철저한 싸움을 통해  삶의 예배를 훈련하는 것이다.  우리는 죄가 하나님의 다스림을 벗어나 하나님과의 영원한 단절인 죽음을 가져옴을 믿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을 통해 시작된 우리의 하나님의 형상이 온전해지도록 내주 하시는 성령과의 친밀함을 평생 훈련해야 한다.  우리는 주님의 다시 오심을 통해 이루어질 완전한 하나님의 나라를, 우리 안에서 성령의 다스림을 통해 우리 안에 먼저 성취해야한다.  또한 우리를 통해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실현되도록 평생의 과업을 이루어 가야 한다.